새벽단상

2022/10/14 인생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방식 (창 34:18-31)

Author
admin
Date
2022-10-14 07:36
Views
431
창 34:18-31은 야곱의 딸 디나를 통한세겜의 속셈과 야곱의 속셈이 무엇인지 폭로합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세겜을 포함 성중에 거하는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아야 세겜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 제안했습니다(창 34:13-17).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은 이 제안을 좋게 여기고 즉시 실행에 옮깁니다.
세겜은 자신의 성에 거주하는 모든 남성들이 할례를 받아야 되는 이유에 대해 연설을 합니다.
그런데 세겜은 이들의 동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자신의 속내를 드러냅니다.
“그들의 가축과 재산과 그들의 모든 짐승이 우리의 소유가 되지 않겠느냐? 다만 그들의 말대로 하자”(23절).
이처럼 야곱의 모든 소유가 반드시 자신들의 것이 될 것임을 강조합니다.
성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에 눈이 멀어 할례받는 것에 동의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야곱의 아들들 중 시므온과 레위는 이들이 할례로 아직 고통 중에 있을 때 쉽게 모든 남자들을 죽입니다.
야곱의 다른 아들들도 합세하여 성에 거하는 모든 사람들의 소유를 약탈합니다.
성경은 '노략한지라'(29절), 즉 '약탈한다'는 표현을 통해 야곱 아들들의 행위가 정당한 복수를 넘어선 부당한 행위임을 말합니다.

야곱은 자신의 아들들의 행위에 대해 책망하는 가운데 자신의 속내를 드러냅니다.
디나 사건에 대한 야곱의 아들들의 행동과 다르게 야곱의 행동은 딸이 당한 사건임에도 침묵이었습니다.
성경은 침묵한 이유에 대해 야곱의 입을 통해 드러냅니다(30절).
야곱은 세겜 땅에 정착하기를 기대하며 세겜의 제안을 수용하려 했던 것입니다.
아들들을 책망하는 30절 한 구절에 '나'를 의미하는 단어를 7번 사용할 정도로
야곱은 오직 자신의 계산,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는 야곱스러움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사람들을 속이고 어렵게 만드는 악한 영들의 계획을 무산시키십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과 상반되는 삶을 살 때 시행착오를 겪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방식을 신뢰하며 주님의 기쁨으로 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