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단상

2022/11/1 하나님의 꿈 (창 42:1-17)

Author
admin
Date
2022-11-01 07:41
Views
381
창 42:1-17은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이 드디어 형들과 만나는 이야기입니다.

기근으로 인한 흉년은 애굽을 넘어 야곱이 있는 가나안 지역에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야곱은 막내 베냐민을 제외한 열 명의 자녀들을 애굽으로 보내어 양식을 구해 오도록 합니다.

야곱의 자녀들이 애굽에 간다는 것은 일차적으로는 양식을 구하려 가지만
궁극적으로는 요셉이 형들과의 만남을 통해 화해를 이루고 장차 야곱의 가족 모두 애굽에 정착하기 위한 시작점입니다.

요셉은 형들을 알아보았으나 형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알아보지 못한 이유는 요셉이 죽었을지 모른다는 생각과 노예로 팔려 간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리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형들이 자신에게 절하는 모습을 통해 오래 전 자신이 꾼 꿈을 생각했습니다(창 37:7-9).
요셉이 꾼 꿈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반드시 성취하십니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약속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할 이유가 이것입니다.

요셉은 형들을 애굽을 해할 목적으로 정탐하러 온 사람들이라는 누명을 씌웁니다.
형들은 곡식을 구하러 온 목적 밖에 없다고 항변하지만 요셉은 오히려 형들을 혹독하게 다룹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이 의도적으로 이런 상황을 만들어 가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먼저 요셉과 형들을 화해시켜야만 하는 까닭입니다.

하나님은 야곱의 식구들 모두를 애굽 땅에 거주하게 할 목적이 있습니다.
이 목적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계약과 연관되어 있습니다(창 15:7-21).
이방 땅(애굽)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다가 400여 년이 지난 후에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게 할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애굽에서 나올 때는 큰 군대를 이루어 약속하신 땅, 가나안을 정복케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꿈입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요셉을 먼저 애굽에 보내셨고 이제 가족들을 이주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들을 통해 당신의 꿈을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분을 꼭 붙잡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