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단상

2023/9/6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 (히 4:1-11)

Author
admin
Date
2023-09-06 07:57
Views
346
히브리서 4:1-11은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진정한 안식에 들어가기 위해 서로 권면하라고 요청한(히 3:12-13) 저자는 이제 복음을 듣고 약속을 받은 자라 할지라도
두려운 마음으로 안식에 들어가기를 더욱 힘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안식'은 최종 구원을 의미합니다.
유대인들은 여러 민족 가운데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이란 자부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들을 향해, 오늘 우리를 향해서도 약속된 안식에 이르지 못할까 두려워하라고 경고합니다(1절).


출애굽 1세대들이 영원한 안식의 상징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믿음과 결부시키지 못한 까닭입니다(2절).
그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그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했습니다.
가나안 땅을 정탐하며 아낙 자손의 거인을 보았을 때 자신들은 그들 앞에 메뚜기와 같다고 절망했습니다(민 13:33).
반면 여호수아와 갈렙은 같은 현실을 마주하였지만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기에 그들은 우리의 밥이라고 선포했습니다(민 14:8-9절).


사람들은 절망의 소리에 순반응하여 통곡하며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대신 하나님의 약속을 이야기하는 소리에는 역반응하였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가나안 땅 근방에서 이스라엘을 다시 광야로 몰아 40년동안 약속의 땅에 합당한 자들을 솎아 내셨습니다.


출애굽 1세대 중 하나님의 말씀에 믿음으로만 반응한 여호수아와 갈렙만 약속의 땅에 들어갔습니다.
출애굽 1세대의 완고한 마음이 하나님을 거역하였고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였습니다(5-7절).


그러나 여호수아는 안식을 줄 수 없다고 말하며 하나님의 백성에게 안식할 때가 남아있다고 선언합니다(9절).
현재의 고난과 핍박으로 예수 신앙을 버리고 옛 종교로 돌아가려는 당시 유대인들 뿐 아니라
오늘 복음을 듣고 구원받은 우리들에게 오늘도 말씀에 순종함으로 현재에서도 하나님의 안식을 경험할 뿐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강조합니다(10-1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