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단상

2024/1/11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기 (막 4:30-41)

Author
admin
Date
2024-01-11 07:51
Views
265
마가복음 4:30-41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이루어 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줍니다.

예수님은 겨자씨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시작과 결과를 알려 주십니다(30-32절).
겨자씨 비유의 핵심은 겨자씨가 모든 씨보다 작지만 땅에 심겨 자라면 공중의 새들이 깃들 정도로 큰 나무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하나님 나라가 시작은 미약하지만 세상의 나라들이 하나님 나라의 영향력 안에 들어오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해 가는 일에 하나님은 우리를 동참시켜 주셨습니다.
그럼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이루어가는 당시 예수님의 제자들과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확고한 믿음입니다(33-41절).


예수님은 제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비유로 말씀하신 것을 제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자세히 설명해 주기도 하셨습니다(33-34절).
우리 또한 말씀과 기도를 통해 영적으로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성장해야 합니다.
말씀이 이해되지 않으면 중단하지 말고 기도와 말씀 연구로 더 깊이 알아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아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삶으로 이어져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이 배를 타고 갈릴리 바다를 건너는 중에 광풍을 만납니다(37절).
광풍 중에 주무시는 예수님의 모습과 겁에 질린 제자들의 모습이 대조됩니다(38절).
예수님은 바다를 잠잠케 하신 다음에 제자들을 질책하십니다(40절).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인생의 풍랑은 나의 믿음을 검증할 기회입니다.